2022/02 30

[강력추천] [넷플릭스 10부작 드라마] [소년심판] 꼭 봐야 할 드라마!!!

넷플릭스 2022 ★★★★★ 등장인물 부장판사 강원중(이성민), 부장판사 나근희(이정은) 우배석 판사 심은석 (김혜수) 좌배석 판사 차태주 (김무열) 그 외 신인배우 30여명 넷플릭스 은 우리나라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실화사건들(인천 동춘동 여아 살인사건, 숙명여고 시험지유출사건, 용인아파트 벽돌투척사망사건)과 청소년범죄로 일어나는 가상사건들이지만 실제일어나는 사건들(가정폭력, 소년보호센터사건, 미성년자 무면허 교통사고사건, 학교폭력, 여고생 집단 성폭행 사건)로 구성되어 있다. ▶ 드라마를 보다보면 소년범들에게 보호처분결정을 하면서 몇 호 처분을 내린다는 표현이 나온다. 소년법 제32조에서 규정하고 있으며, 1호~10호까지 있다. 숫자가 작을수록 경미한 처분이다. 소년법 제32조(보호처분의 결정) 1...

무비리뷰 2022.02.28

[시] [말끝에 매달린 심장] 이지호 시집

이지호 2017 시집에서 남기고 싶은 시 p. 13 신기루 어떤 풍경은 제 몸피를 기억하지 못한다 검은 눈동자만을 향해 조각조각 자르는 배경으로 만나는 옆과 옆 검은 곳에서 한 생명이 흘러내린다 염분으로 절여져 얌전한 숨결 뒤척이는 두 겹에 맺히는 함께하자는 말 눈은 불현듯 비어 가고 물음표를 던진다 p. 30~31 한계령풀 한해살이 여러해살이 풀을 가르는 말은 계절이 아닌데 간절함 속에서 풀이 흔들리며 피면 어느새 산에서는 한 계절이 조립된다 뒤울림에 따라 꽃이 되고 풀이 되는 이름 숲이 되지 못하는 기록되지 않은 물의 시간은 계약직이다 출근했던 공장의 소리가 들리는 산 푸른 교대를 마친 침엽수들이 깊숙한 곳으로 물러앉을 시간이다 흔들림으로 모든 꽃과 열매는 만근에 다다른다는데 근근이 버티고 있는 언니..

북리뷰/문학반 2022.02.26

[린치핀] 세스 고딘, 누구도 대체할 수 없는 존재 Linchpin

세스 고딘 2019 평범한 톱니바퀴로 끝날 것인가 작지만 강한 린치핀으로 거듭날 것인가 세스 고딘의 은 21세기 북스에서 2010년에 출판되었다가, 지금은 라이스메이커에서 다시한국어판 저작권을 가지고 2019년 다시 출간되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몇 가지 단어에 대한 개념을 정확히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물론 중간중간 단어의 의미가 설명되어 있지만, 읽다가 보면 원래 인식하고 있던 뜻으로 돌아가서 읽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된다. 린치핀 Linchpin 린치핀의 언어적 정의는 조직내에서 핵심이 되는 인물을 의미한다. 이 책에서는 조직만을 위해 일하지 않는 사람, 노동과 임금을 맞바꾸는 데 머물지 않는 사람, 자신의 넘치는 예술적 재능을 세상에 기부하는 사람, 인공지능은 넘볼 수 없는, 세상 모든 ..

[시] [아슬하게 맹목적인 나날] 고은진주 시집

고은진주 2021 시집에서 남기고 싶은 시 p. 16~17 손목 손목은 어떤 상징인가 최후의 결심이 생채기 내는 곳이거나 톡톡 뛰는 압력을 움켜쥔 손으로 보내는 곳 안으로 접으면 드러나는 몇 줄 골 깊은 주름 숨기고 있는 곳 마음 없이 끌려갔던 손목 그 경험 뿌리쳤던 손목 개인용 시간을 불러내는 곳 또는 소매 덧대고 걷어 올리던 곳 한 십 년쯤 된 가출이 돌아와 서성거리던 골목 어귀 같기도 하고 헛기침 등에 업고 가는 아버지의 뒷짐 같은 것 생의 박동이 또박또박한 지점 이쪽과 저쪽의 날씨 짚어주기도 한다 부질없이 걷어붙이다가 오해사기도 하고 철들면 여지없이 공손해지는 곳 손목 비틀리기 전까지 실토하지 말아야 할 것들은 빠짐없이 손목으로 모이고 두 손목이 묶이면 발목까지 엉키는 자리 대체로 가늘어서 만만하..

북리뷰/문학반 2022.02.24

[시] [연애의 뒤편] 정찬일 시집

정찬일 2020 시집에서 남기고 싶은 시 p. 63~65 연애의 뒤편 뒷문을 연다. 뿌리 깊지 않은 하늘 끝이 붉게 물들어 있다. 비행운이 어지럽게 풀어지고 몸이 서쪽으로 기운다. 열하루 상현달이 떠 있다. 밟지 않고 오른 달의 아홉 계단을 내린다. 계단에 새겨진, 골목 안쪽에서 들려오던 낡은 오토바이 소리 천 개의 시린 손을 가진 아이들의 웃음소리 그 위로 가부좌를 튼 회색빛 구름 낮게 떠 흐른다. 등불이 먼저 켜지는 그림자 짙은 저층의 집들 표정 없던 서쪽 창문에 피가 돈다. 실어증 앓는 변압기가 침묵의 위쪽에 겨우 매달려 있다. 물 흐르는 소리 들리지 않아도 뒤란에 서 있는 나무는 침묵으로 제 키를 조금씩 키운다. 주름을 제 몸에 새김으로 나무들은 뿌리의 시간을 펼쳐 보인다. 주름보다 내 뒤편에 서..

북리뷰/문학반 2022.02.23

[시] [그 눈들을 밤의 창이라 부른다] 손진은 시집

손진은 2021 시집에서 남기고 싶은 시 p. 11~12 허기 충전 수년째 성업 중인, 그 묘한 허기가 떠오를 때마다 가는 밥집이 내 일터 가까운 곳에 있다 '허기 충전'이란 상호를 내건 저 카운터의 흰머리 사낸 알고 있다는 걸까 한 끼의 식사 같은 거로는 원기가 충전되지 않는다는 걸 아니 충전된 허기가 더 검게 빛난다는 걸 밤새 달빛이 어루만지다 간 알 같은 부화를 기다리는 둥근 지붕의 저 식당에는 아닌게 아니라 펄럭이던 검정 비닐에 구멍 뚫어 마늘을 심던 벌건 얼굴들의 담배 연기와 인근 공사장 인부들 발꼬랑내 나는 군화와 막걸릴 마시다 시비가 붙어 막 씩씩거리는 짧은 머리의 롱 패딩들 허기의 사촌쯤인 불만과 불만의 양아들뻘인 분노와 상처들이 연탄난로 위 주전자가 흘린 물방울처럼 따그르르, 츠잇츠잇 굴..

북리뷰/문학반 2022.02.22

[추천도서] [백만장자 시크릿] Secrets of the Millionaire Mind 하브 에커, 부자 마인드의 필독서

추천도서 하브 에커 Secrets of the Millionaire Mind ★★★★★ 올해(2022년) 계획 중에 하나가 내 삶을 풍요롭게 할 책(동시에 아이가 스무 살이 되면 물려줄 책) 100권을 선정해서 반복해서 읽는 것이다. 사고와 행동을 바꿀 수 있는 책들로만 구성하려고 한다. 문학작품은 제외되어 있다. 하브 에커의 이 그 첫번째 책이다. 에서 남기고 싶은 문장들 p. 20~21 배우는 것뿐 아니라 '버리는' 것도 중요하다! 당신의 생각과 행동방식이 당신을 지금 이 자리에 데려다 놓았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당신이 지금 부자이고 진정으로 행복하다면 좋다. 그런데 만약 그렇지 않다면 당신의 도구함에 잘못된 내용물이 들어 있다는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이를테면 현재의 사고방식이 옳다거나 적합..

[일본소설] [기묘한 러브레터] 야도노 카호루, 기묘한 러브레터 결말 포함

야도노 카호루 책 표지 중간에 쓰여있는 일본어 원제는 "갑작스러운 메시지에 놀라셨을 거라 생각합니다..."이다. 내용상 러브레터는 아닌데... 왜 번역을 이렇게 한 것인지... 조금 더 생각할 수는 없었나 하는 생각이 든다. 표지로 보나, 소설의 성향으로 보나 그다지 즐겨하는 부류의 소설은 아니다. 그런데 페북에 올라온 '놀라운 반전'이라는 누군가의 리뷰에, 거기에 달린 똑같은 반응들의 댓글에, 도대체 어떤 반전이 있을까 궁금해서 거의 글을 보자마자 책을 주문했다. 이 소설의 저자, 야도노 카호루는 아무런 정보를 알 수 없는 복면 작가이다. 전자책 부문에서 1위를 했다는 것, 그리고 이 소설의 내용이 친구의 경험담에서 출발했다는 것이 우리가 알 수 있는 전부이다. 의 줄거리(결말 포함) 이 소설은 미즈타..

북리뷰/문학반 2022.02.21

[시] [아껴 먹는 슬픔] 유종인 시집

유종인 2001 場(장): 마당 '장' 많은 사람이 모여 여러 가지 물건을 사고파는 곳. 여러 가지 상품을 사고파는 일정한 장소. 罷場(파장):파할 '파', 마당 '장' 장이 파하는 것. 모임이 거의 끝남 生前(생전): 날 '생', 앞 '전' 死後(사후): 죽을 '사', 뒤 '후' 시집에서 남기고 싶은 시 p. 12 팝콘 손으로 집어먹을 수 있는 꽃, 꽃은 열매 속에도 있다 단단한 씨앗들 뜨거움을 벗어버리려고 속을 밖으로 뒤집어쓰고 있다 내 마음 진창이라 캄칼했을 때 창문 깨고 투신하듯 내 맘을 네 못으로 까뒤집어 보인 때 꽃이다 뜨거움을 감출 수 없는 곳에서 나는 속을 뒤집었다, 밖이 안으로 들어왔다, 안은 밖으로 쏟아져나왔다 꽃은 견딜 수 없는 嘔吐다 나는 꽃을 집어먹었다 嘔吐(구토): 게우다, 토하..

북리뷰/문학반 2022.02.20

[시] [못다 한 사랑이 너무 많아서] 황인숙 시집

황인숙 2016 시집에서 남기고 싶은 시 p. 16~17 갱년기 이번 역은 6호선으로 갈아탈 수 있는 삼각지역입니다 삼각지역입니다 내리실 분은 오른쪽으로 우르르 달려온다 열리는 출입문을 향해 사람들이 통로를 필사적으로 달려온다 다시는 오지 않을 열차라도 되는 양 놓치면 큰일이라도 나는 양 이런, 이런, 그들을 살짝 피해 나는 건들건들 걷는다 건들건들 걷는데 6호선 승차장 가까이서 열차 들어오는 소리 어느새 내가 달리고 있다 누구 못잖게 서둘러 달리고 있다 이런, 이런, 이런, 이런, 건들거리던 내 마음 이렇듯 초조하다니 놓쳐버리자, 저 열차! p. 55 못다 한 사랑이 너무 많아서 하얗게 텅 하얗게 텅 눈이 시리게 심장이 시리게 하얗게 텅 네 밥그릇처럼 내 머릿속 텅 아, 잔인한, 돌이킬 수 없는 하양!..

북리뷰/문학반 2022.0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