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위한 신문 속 '그 단어'

IPO, GNI, 에코 마케팅

나에대한열정 2021. 3. 5. 21:13
반응형

 

1. IPO

일반적으로 주식의 신규상장을 의미하는 IPO(Initial Public Offering).

 

어떤 기업의 주식이 증권시장에서 공식적으로 거래되기 위해서는 우선 상장이라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기업의 주식을 상장하는 방법 중에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이 IPO이며, 우리나라 말로는 기업공개라고 한다. 즉, 외부 투자자가 공개적으로 주식을 살 수 있도록 기업이 자사의 주식과 경영 내역을 시장에 공개하는 것이다. 여기서 주식을 공개한다는 것은 기업의 주식을 증권시장에 공식적으로 등록하는 것을 말하며, 기업 입장에서는 대규모 자금 조달이 시워진다는 장점이 있으나, 기업의 주식이 시장에서 매매되는 만큼 경영권이 분산될 위험도 있다.

 

 

2. GNI

국민총소득을 의미하는 GNI(Gross National Income)는 국민소득을 보다 정확하게 반영하기 위해 나온 경제지표이다. 국민총소득(GNI)은 한나라의 국민이 국내외 생산 활동에 참가하거나 생산에 필요한 자산을 제공한 대가로 받은 소득의 합계로서 이 지표에는 자국민(거주자)이 국외로부터 받은 소득(국외 수취 요소소득)은 포함되는 반면 국내총생산 중에서 외국이(비거주자)에게 지급한 소득(국외 지급 요소소득)은 제외된다.

 

국내총생산(GDP)은 한 나라의 경제규모를 파악하는데 유용하나, 국민들의 평균적인 생활수준을 알아보는 데는 적합하지 못하다. 국민들의 생활수준을 알아보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1인당 GNI이다. 1인당 GNI는 명목 GNI를 한 나라의 인구수로 나누어 구하며 국제비교를 위하여 보통 시장환율로 환산하여 미달러화로 표시하고 있다.

 

 

3. 에코 마케팅 eco. marketing

에코는 ecology, 생태학의 약칭으로, 생태학적인 발상에 기초를 둔 마케팅의 방법을 의미한다. 지금까지는 새로운 상품을 개발한다거나 판매 노하우의 개발을 중심으로 한 마케팅이었다면, 현대의 환경문제를 고려하고 상품의 생산에서 회수 폐기까지를 합하여 마케팅하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반응형
B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