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리뷰/경제반

[자기계발/시간관리/성공학] [나는 저녁마다 삶의 방향을 잡는다] 고토 하야토

나에대한열정 2022. 3. 29. 06:00
반응형

고토 하야토 <나는 저녁마다 삶의 방향을 잡는다>

 

 

 

 

 

 

 

 

 <나는 저녁마다 삶의 방향을 잡는다> 고토 하야토의 책에서 남기고 싶은 문장

 

 

 

p. 21~23
나만을 위한 저녁 시간을 보낼 때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낮 동안의 자신을 끌어들이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낮 동안 느꼈던 부정적인 감정을 떨쳐내지 못하고 집 안으로까지 그 감정을 가져온다면 온전한 휴식을 취해야 할 저녁 시간이 엉망이 되고 만다. 하지만 말이 쉽지, 집에 들어섰다고 해서 부정적인 감정을 일시에 떨쳐내기란 만만한 일이 아니다. 그럴 때는 거울로 자신의 모습을 보자. 하버드 대학교의 한 연구팀이 '짜증 날 때 거울을 보면 정신이 안정된다'라는 사실을 증명했다. 

거울 보는 게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거을 보는 시간을 따로 만들기가 귀찮을지도 모른다. 내가 추천하는 방법은 집에 돌아와 손을 씻을 때 거울 보기다. 손 씻기 전 2~3분 정도면 충분하다. 세면대 거울을 보면서 오늘 있었던 일 중 반성해야 할 점과 잘했던 일들을 떠올리고, 마지막으로 오늘 하루 고생한 자신에게 수고했다고 말한다.

이때 포인트는 실수투성이인 하루였다고 하더라도 반드시 좋았던 일을 떠올려야 한다는 것이다.     

좋았던 일을 떠올려 긍정적인 상태로 만든 다음 자신을 격려하는 것이 핵심이다.

자신의 노력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바로 자기 자신이다. 가장 잘 아는 자신에게 진심으로 고마워할 때, 내일 하루도 힘차게 다시 시작할 수 있다.                  

 

 

p. 26~27, 29
매일 완벽한 하루를 보내는 사람들의 가장 큰 특징은 실패한 하루를 보냈더라도 절대로 그 실패를 다음 날까지 가져가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날의 부정적인 감정은 반드시 그날 안에 해소해야 한다.

자신을 탓하고 좌절한다고 해서 달라지는 것은 없기 때문이다.

 

 

p. 32~33
분노의 감정 내버려 두기

내게 일어난 일은 전부 하늘의 뜻이라고 여긴다.
일단 일어난 일을 이해하고 확인한다.(처음에는 말로 자신에게 일러준다).
일어난 일, 느낀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이런 일이 일어났구나', '지금 이런 감정이 드는구나'라고 냉정하게 바라본 다음 '그래, 이 상황을 받아들이자'라고 머리와 마음으로 이해하면 끝이다.

이때 '이런 건 생각하면 안 돼'라거나 '저 사람이 일부러 그런 거야'같은 쓸데없는 해석은 하지 않는다. 그저 일어난 일만 본다.

 

 

p. 40
의식적으로 자신만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

 

 

p. 44~46
아무리 좋은 결단이라도 행동으로 옮기지 않으면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은 것과 같다.

오늘의 결단을 되돌아보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우선 자신이 오늘 하루 동안 결정했던 일을 떠올린다. 마음속으로 생각하는 방법도 좋지만 처음에는 빠뜨리는 경우도 있으므로 종이에 쓰는 방법이 좋다. 단, 사소한 내용은 제외한다.

작성한 후에는 각각 실제 행동으로 옮겼는지 확인한다.
만약 달성했다면 행동으로 옮긴 자신을 충분히 칭찬하여 동그라미 표시를 하고, 달성하지 못했다면 그 이유를 찾는다. 이유를 찾아냈다면 다음에 똑같은 결단을 했을 때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한다. 

이유를 모두 적은 다음, 각각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다. 

 

 

p. 70
겉모습은 내면의 가장 바깥 모습이다.

 

 

p. 74
가방 속을 정리하면 좋은 일만 일어난다.

깨끗한 장소에는 좋은 기운이 흐른다. 깔끔하게 정리한 가방을 가지고 다니면 언제나 좋은 기운이 따라다닌다. 

 

 

p. 79
'브루잉 효과'라는 것이 있다.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을 때 그 문제에 계속해서 파고드는 것보다 오히려 생각을 멈출 때 결정적인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심리적 현상을 말한다.
혹시 오늘 하루 기분을 상하게 하는 일이 있었다면 잠시 생각의 회로를 끊어보자. 생각을 멈추고 밤하늘을 올려다보거나, 편안한 소파에 앉아 10분간 음악을 듣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렇게 잠시 생각을 멈추는 것만으로 부정적인 감정에서 벗어나 평정심을 되찾을 수 있으며, 새로운 내일을 맞이할 수 있다.

 

 

p. 188
매일 밤 '이런 건 할 수 없을까?', '이런 식으로 만들면 재미있겠어' 등 미래를 떠올리면서 두근거리는 시간을 가져보자. 이 시간이 당신의 멋진 미래를 만들어줄 것이다. 상상은 당신이 바라는 인생을 만드는 중요한 설계도다. 가슴을 뛰게 하는 상상을 해보자.

 

 

 

 

2022.03.28 - [북리뷰/비문학반] - [자기계발/시간관리/성공학] [나는 아침마다 삶의 감각을 깨운다] 고토 하야토

 

[자기계발/시간관리/성공학] [나는 아침마다 삶의 감각을 깨운다] 고토 하야토

고토 하야토 <나는 아침마다 삶의 감각을 깨운다> 프롤로그 중에서 (p. 8) ...여기서 소개하는 내용을 한꺼번에 모두 할 필요는 없습니다. 부담 없이 실천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해서 서서히 늘려

change-me-first.tistory.com

 

반응형
B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