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리뷰/경제반

[추천도서]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 Think and grow Rich] 나폴레온 힐 , 부와 성공의 원칙

나에대한열정 2022. 3. 2. 01:49
반응형

추천도서

나폴레온 힐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 Think and grow Rich> 

부와 성공의 원칙 ★★★★★

 

 

 

올해(2022년) 계획 중에 하나가 내 삶을 풍요롭게 할 책(동시에 아이가 스무 살이 되면 물려줄 책) 100권을 선정해서 반복해서 읽는 것이다. 사고와 행동을 바꿀 수 있는 책들로만 구성하려고 한다. 문학작품은 제외되어 있다.  나폴레온 힐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가 그 두 번째 책이다.

 

 

 

 

 

p. 31, 32
기회는 이렇듯 가면을 쓰고 나타난다. 기회는 뒷문으로 슬그머니 들어오는 교활한 면이 있다. 때로는 불운의 가면을 뒤집어쓰기도 하고, 잠깐의 좌절이라는 형태를 띠기도 한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기회를 알아보지 못하곤 한다.

반스는 자신이 에디슨이라는 거물과 동업자가 될 수 있다고 진정으로 '생각'했다! 그리고 자신이 부를 일굴 수 있다고 '생각'했다. 자신의 소망을 알고, 또 자신이 열망하는 것이 눈앞에 나타날 때까지 끈기 있게 나아가기로 결심하는 것. 그저 이것에서부터 시작했을 뿐이다.

 

 

p. 34~36
성공이 찾아오기 전에 잠시의 실패가 먼저 찾아온다. 패배가 우리를 잡아먹을 때, 가장 쉽고 논리적인 반응은 그만두는 것이다. 그리고 대부분은 그렇게 한다. 
미국에서 가장 성공한 500명이 넘는 사람들은 이렇게 말했다. 완전히 패배한 순간, 한 걸음 떼는 것으로 지금의 성공을 이루었다고. 실패는 교활하고 모순적인 사기꾼이다. 실패를 성공에 거의 도달했음을 알려주는 신호로 여기고 기뻐하라.

- 나폴레온 힐은 "실패는 그와 똑같은 크기의 성공의 씨앗을 내포하고 있다"고 믿었다.

차량 점화 장치, 점화 플러그, 에어컨의 프레온, 자동 변속 장치 등 200개 이상의 발명 특허를 보유한 찰스 F. 케터링은 이렇게 말했다. "6살 때부터 대학을 졸업할 때까지, 우리는 한 해에도 서너 차례 시험을 치른다. 딱 한 번만 낙제해도 학교에서 쫓겨난다. 하지만 발명가는 늘 실패한다. 발명가의 일은 시도하고 실패하는 것이다. 때로 천 번 이상 실패하기도 한다. 하지만 한 번만 성공해도 발명에 성공한다. 이 두 가지 일은 완전히 대척점에 있다. 우리는 새로 입사한 직원들에게 "영리하게 실패하는 법"을 가르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무엇이 효과가 있을지 알게 될 때까지 거듭 실험하고, 계속 시도하고 실패하도록 직원들을 훈련시킨다. 실패는 그저 연습 사격일 뿐이다."

 

 

p. 39
당신이 찾는 구체적인 대답은 이미 마음속에 존재한다. 이 원칙들은 촉매다. 책을 읽다 보면 아이디어, 계획 혹은 목적이 불쑥 찾아오고, 해답으로 나아가게 될 것이다.
성공에 필요한 건 견실한 아이디어 하나다. 13가지 성공 원칙에는 이런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 가장 실용적이고도 적합한 방법과 수단이 담겨 있다.

 

 

p.40~41
평범한 사람들을 괴롭히는 약점 중 하나는 "말도 안 돼"라는 말을 너무 자주 입에 올린다는 것이다. 그들은 어떤 법칙이 효과가 없는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없는지 이야기한다.

성공을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성공이 찾아온다.
실패를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실패가 찾아온다.

평범한 사람들의 또 다른 약점은, 자신의 느낌과 편견으로 사물과 사람을 재단하는 습관이 있다는 것이다. 가난, 불운, 실패, 패배를 생각하는 습관이 몸에 밴 나머지, '생각하면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믿기 어려운 사람도 있다.

모두 관점과 습관의 문제다.
자신이 무엇을 얻어낼 수 있을지에 대한 믿음도 마찬가지다. 자기만의 관점으로만 삶을 바라보는 습관을 가지면, '자신이'정한 한계, 자신의 '믿음'에 따라 사물의 한계를 재는 실수를 저지르게 된다.

 

 

p. 42~43
헨리 포드는 성공 '원칙'을 이해하고 그대로 적용했기에 성공할 수 있었다. 그 원칙 중 하나는 바로 '열망'이다. 즉, 자신이 소망하는 바를 분명히 아는 것이다. 이 책을 읽는 동안 포드의 이야기를 기억하라. 그가 이룬 말도 안 되는 업적을 설명할 원칙을 찾아보라. 헨리 포드를 부자로 만들어준 원칙을 집어낼 수 있다면, 그 어떤 열망도 이루게 될 것이다. 헨리 포드처럼.

여기에서의 기술은 자신이 뭘 이루고 싶은지 명확하게 알고 그 일을 해낼 자신이 능력을 믿으면서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끈기 있게 밀어붙이는 것이다.

 

 

p. 44
우리가 할 일은 '부를 의식적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부에 대한 열망이 부를 일굴 수 있는 '명확한' 계획을 만들어내게 된다.

 

 

p. 52~55
그는 퇴로를 남겨두지 않았다. 승리 아니면 패배만이 있을 뿐이었다! 반스의 성공 비결은 그것뿐이다.

어떤 일을 하든, 승리하는 사람들은 모두 자신이 타고 온 배를 기꺼이 불태우고, 퇴로가 될 만한 모든 걸 차단한다. 이것만이 '불타는 열망', 다시 말해 승리의 마음가짐을 유지하는 확실한 방법이다.

누구나 부를 이룩하고 싶어 한다. 하지만 소망이 부를 가져다주진 않는다. 부를 열망하고, 마음을 완전히 쏟아붓고, 확실한 방법과 수단을 계획하고, 실패를 생각지 않고 고집스럽게 그 계획을 따라야만 부가 찾아온다.

열망 혹은 명확한 목적은 목표 설정보다 상위에 있다. '열망'은 인생 전체의 목적을 달성하는 지도다. 목표는 그 길을 따라가는 구체적인 단계일 뿐이다. 필생의 열망 혹은 명확한 목적이 있다면, 목표를 달성하는 능력이 커진다. 목표로 다가가는데 필요한 자원들을 얻기 위해 더 많이 노력할수록 기회를 더욱 기민하게 포착하고, 더 신속하게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된다. 모든 행동은 궁극적으로 이 한 가지 질문으로 압축되어야 한다. 
"이 목표가 내 '열망', '인생의 목적'에 도달하는 데 도움이 될까?"
목적이 곧 인생이 된다. 그것이 정신에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스며들기 때문이다.

 

 

 

 

p. 58~59
불타는 열망은 꿈꾸는 자들의 출발점이자 도약대다. 꿈은 무관심이나 나태함에서는 나오지 않는다. 야심이 부족한 사람에게서도 생겨나지 않는다.
당신이 소망하는 일이 올바른 것이라면, 그것을 믿고 앞으로 나아가고 실행하라. "실패할 거야"라는 '사람들'의 말은 신경 쓰지 마라. '사람들'은 실패란 성공의 씨앗임을 알지 못한다.

우리는 손실이 일어나면, 다른 것들 말고 그 손실에 대해서만 생각한다. 하지만 손실을 생각할수록 또 다른 손실이 일어날 뿐이다. 손실에 대해 생각하는 걸 멈춰라. 그 경험에서 얻게 될 이익에 정신을 집중하라. 그 어떤 장애물을 맞닥뜨린다고 해도, 자신에게 장애물이 없다고 여기고 패배로 받아들이지 않는 능력이 있음을 깨달아라. '또 다른'자신과 친구가 되어라. 그러면 무엇을 하든 같은 목표를 지닌 친구와 함께하게 된다. 설득의 기술을 자신에게도 적용하라. 아주 유용할 것이다.

 

 

p. 63
무언가를 소망하는 것과 그것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는 것에는 차이가 있다. 자신이 목적하는 대상을 얻어내리라고 '믿기'전에는 그 일을 할 준비가 되지 않은 것이다. 희망이나 소망이 아니라, 믿음을 지녀야 한다. 믿기 위해서는 반드시 열린 마음이 필요하다. 닫힌 마음은 신뢰, 용기, 믿음을 고취하지 못한다.
기억하라. 더 높은 곳을 향하고 부와 번영에 필요한 것은 노력 말고는 없다, 비참하고 가난한 삶을 받아들이지 마라.

 

 

 

 

p. 105~106
자기암시는 오감을 통해 정신에 스스로 자극을 가하고 암시를 주는 것으로, 자기최면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러니까 정신에서 의식적 사고가 일어나는 부분과 잠재의식에서 행동이 일어나는 지점을 소통시키는 방법이다.
자기암시는 의도적으로 의식 수준에 남겨둔 지배적인 사고를 통해 잠재의식에 도달하여 영향을 미친다. 

잠재의식은 비옥한 토양과 같다. 건강한 씨앗을 뿌려주지 않으면 그 땅에는 잡초가 자라게 된다. 자기암시는 잠재의식에 창조적 생각을 심어주는 방법이며, 그렇게 한다면 건설적인 사고를 세우고, 마음의 정원을 풍요롭게 만든다.

 

 

p. 119
지식은 부를 일구겠다는 목적을 지닌 실용적인 계획을 통해 체계적으로 수립되고 직접 활용되지 않는 한 돈을 끌어당기지 못한다.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말은 틀렸다. 이 말 때문에 그토록 많은 사람들이 혼란을 겪는 것이다. 지식은 단지 재료일 뿐이다. 거기에는 힘이 '잠재되어 있을'뿐, 명확한 목표를 갖추고 명확한 행동 계획 아래에서 조직되어야만 힘이 된다.

 

 

p. 124
지식을 얻으면 명확한 목적과 실행 계획하에 조직하고 사용해야 한다. 지식은 어떤 목적에 기여하는 것이 아니라면 그 자체로는 가치가 없다.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의 목적이나 사업 혹은 직업과 관련된 전문 지식을 끊임없이 배운다.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은 대개 학교를 마치면 이제 지식을 습득하는 일은 끝났다고 생각한다. 사실 학교는 실용적인 지식을 얻어낼 '방법'만을 가르쳐주는 곳인데 말이다.

 

 

p. 134
내가 이 책의 성공 철학을 통해 강조하고 싶은 건, 높은 자리로 올라가든지, 그렇지 않으면 계속 바닥에 남아 있게 될 거라는 점이다. 이는 자신이 결정할 수 있으며, 스스로 결정하려는 열망을 지녔을 때만이 가능하다.
또 한 가지 강조하고 싶은 것은, 성공이나 실패는 대개 습관의 결과라는 점이다.

 

 

p. 145
열망은 갑작스럽고도 충동적으로 일어나는 생각에 불과하다. 이는 불분명한 감정이며 금방 사라진다. 구체적인 형태로 전환되기 전까지는 추상적인 느낌일 뿐 아무 가치가 없다. 

 

 

p. 147~148
자신에게 필요한 지점을 사용하고 계획을 글로 써보라. 그러고 나면 무형의 열망이 확실한 형상을 띠게 될 것이다. 
이제 약간 다른 방식으로 이 문장을 읽어보라.
"계획을 글로 쓴 순간, 무형의 열망이 확실한 형상을 띠게 될 것이다."
크 소리로 읽어라. 스스로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의식하라.
열망은 그저 생각에 불과하다. 합성적 상상력을 거쳐야 경험, 교육, 관찰한 내용이 형태를 띠고 실행된다. 이 지침들을 실천하여 열망과 계획을 글로 옮기면, 생각을 구체적인 형상으로 바꾸는 첫걸음을 뗀 것이다. 

 

 

p. 150
열망은 사고 자극이다. 사고 자극은 일종의 에너지라고 할 수 있다. 열망이라는 사고 자극을 이용하여 재화를 얻어내는 과정에 착수할 때, 대자연이 지구를 만들 때 사용했던 것과 꼭 '같은 일'을 한다. 인간의 신체와 두뇌를 비롯해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물질은 이렇게 만들어진 것이다.

 

 

p. 162~163
근면 성실하게 일하기만 하면 부자가 되리라고 믿는가? 이제 그 생각을 버려라! 그것은 진실이 아니다. 부는, 그것도 막대한 부는, 절대 근면 성실함만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부는 명확한 원칙 아래 분명한 요구를 해야만 찾아온다. 우연히 이루어지는 게 아니다.

 

 

p. 176
자신에게 중요한 과업에 착수한다. 성공을 확실시하고 싶다면 흠 없이 완벽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다른 사람이 지닌 경험, 교육, 타고난 재능, 상상력에서 최대한 장점을 끌어와야 한다. 막대한 부를 일군 사람들은 이런 식으로 행동한다.

 

 

p. 177
첫 번째 계획이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면 새로운 계획으로 대체하라. 새로운 계획도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면 다른 계획으로 대신하라. 성공할 계획을 찾아낼 때까지 계속 새로운 계획을 세워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대목에서 실패하고 만다. 실패한 계획을 새로운 계획으로 대신하여 꾸준히 밀어붙이지 못한다는 말이다.
아무리 똑똑한 사람이라도 실용적이고 효과적인 계획을 세우지 않으면 부를 일굴 수 없다. 계획이 실패했다고 해도 한순간의 실패일 뿐이지 영원한 실패가 아님을 기억하라. 단지 그 계획이 별로라는 의미일 뿐이다. 다른 계획을 세워라. 실패하면 또 다른 계획을 세워라. 성공할 때까지 그렇게 하라.

 

 

p. 178
이 성공 철학을 따르면서 한 번도 실패하지 않고 부를 일구리라고 기대하지 마라. 실패하면 지금의 계획이 별로라는 신호로 받아들이고, 다른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향해 한 번 더 나가가라. 목표에 도달하기 전에 포기한다면 '중도 포기자'가 될 뿐이다.
"포기하면 절대 승리하지 못한다. 승리자는 포기하지 않는 사람이다."

조력 집단을 구성할 때, 실패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을 선택하라.
어떤 사람들은 어리석게도 돈이 돈을 낳는다고 생각한다. 전혀 그렇지 않다. 돈은 성공 원칙을 통해 열망을 재화로 바꾼 것이다. 돈은 그 자체로는 아무것도 아니다. 비활성 물질일 뿐이다. 돈은 움직이지도, 생각하지도, 말하지도 못한다. 하지만 누군가가 열망을 품고 그것을 '부르면', 그 소리를 '듣는다'!

 

 

 

 

p. 223
결단의 반대말은 꾸물거림이다. 이는 우리 모두 반드시 정복해야 하는 공공의 적이다.

수백만 달러 이상의 부를 일군 수백 명의 사람들을 분석해보니, 그들 모두 즉시 결정을 내리는 것이 습관화되어 있고 그 결정을 바꿀 때는 오랜 시간 신중하게 생각한다는 사실을 알았다. 부를 일구는 데 실패한 사람들은 거의 예외 없이 결단을 내리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는 반면, 결정을 무척이나 빠르고도 자주 뒤집었다.

 

 

p. 241
이 책의 성공 원칙들을 드문드문 실천해서는 가치가 없다. 결과를 얻어내려면 이 원칙들이 몸에 안전히 밸 때까지 실천해야 한다. 반드시 필요한 '부에 대한 생각 money conscious'을 계발하는 방법은 이것 말고는 없다.
부는 자신을 의식적으로 마음에 품고 있는 사람에게 끌려간다. 마찬가지로 가난 역시 생각하는 사람에게 끌려간다. 부에 대한 생각은 의식적으로 계발해야 하는 반면, 가난에 대한 생각은 의식적으로 하지 않아도 습관적으로 떠오른다. 부에 대한 생각을 품고 있지 않으면 그 빈자리를 가난에 대한 생각이 점령하게 된다.

 

 

p. 262
끈기를 습관화하는 데는 4단계가 있다. 이 원칙을 따르는 데는 대단한 지성이 필요하지도, 특정 수준의 학력도 필요 없다. 그저 시간을 들여 노력하면 된다.

1. 타오르는 열망으로 뒷받침된, 그 열망을 반드시 달성하고야 말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2. 구체적인 계획을 꾸준히 행동으로 옮기는 것.
3. 당신을 낙담하게 만드는 부정적인 것을 마음에서 차단하는 것. 친지나, 친구, 지인의 부정적인 의견도 해당한다.
4. 계획과 목적을 끝까지 밀어붙이게 해주는 친밀한 조력자 한두 사람.

 

 

 

 

p. 312~313
이 책의 13가지 성공 원칙은 잠재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능력을 계발하는 자극원일 따름이다. 한 번 시도해보고 안 된다고 낙담하지 마라. 기억하라. 잠재의식은 오직 습관을 통해서만 유도할 수 있다. 당신에게는 아직 완전한 믿음을 가질 만한 시간이 없었을 뿐이다. 인내하라. 그리고 끈기 있게 밀어붙여라.

 

 

p. 315
매일 온갖 종류의 생각이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잠재의식을 자극하고 있다. 일부는 부정적이고, 일부는 긍정적이다. 지금 당장 부정적인 생각이 흘러들어오는 것을 막고, 긍정적인 열망으로 잠재의식에 영향을 미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잠재의식의 빗장을 푸는 열쇠를 손에 넣게 된다. 더 나아가 그 문을 완전히 다스리고, 원치 않는 생각이 잠재의식에 도달하지 못하도록 할 수 있다.

성공으로 전환하고 싶은 생각, 잠재의식에 심은 생각은 모두 상상력을 거쳐 믿음과 결합되어야 한다. 이렇듯 계획과 믿음을 '결합'하고, 의도적으로 잠재의식에 전달하는 일은 상상력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p. 378
부정적인 영향은 잠재의식을 통해 작용하기 때문에 방어하기가 어렵다. 어떤 면에서든 낙담하게 만들거나 의욕을 꺾는 사람에게는 마음을 단단히 닫아라.

문제가 일어날 거라고 지레짐작하지 마라. 문제는 우리를 실망시키지 않는 법이니 말이다.
인간의 가장 보편적인 약점은, 다른 사람들의 부정적인 영향을 쉽게 받아들인다는 점이다. 대부분 자신이 그렇게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이 약점은 더욱 크게 해를 끼친다.

 

 

p. 384~385
마음을 다스리는 일은 훈련과 습관의 결과다. 마음을 다스려라. 그렇지 못하면 마음이 우리를 휘두르게 될 것이다. 중간이나 타협점은 없다. 마음을 다스리려면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그 목적을 뒷받침하는 계획을 세우고 부지런히 실행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막대한 성공을 일군 사람들을 살펴보면 그들이 분명한 목표를 달성하는 방향으로 마음이 움직이도록 다스렸음을 알 수 있다. 마음을 다스리지 못하면 성공할 수 없다.

 

 

p. 385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은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실패한 이유를 전부 알고 있으며, 왜 성과를 내지 못했는지 물샐틈없는 변명거리를 가지고, 그 사실을 철석같이 믿는다는 점이다.
그중에는 영리한 변명도 있고, 아주 약간이긴 하지만 정당한 변명도 있긴 하다. 하지만 변명에 돈을 지불할 사람은 없다. 세상이 알고 싶어 하는 건 오직 한 가지다. 당신은 성공을 이루었는가?

 

 

p. 388
변명을 만드는 일은 깊이 뿌리 박힌 습관이다. 습관은 빠져나오기가 무척이나 어려운데, 그것이 자신이 한 일을 정당화해주는 것일 때는 더욱 그러하다. 플라톤은 늘 이 사실을 생각했다. "최초의, 그리고 가장 큰 승리는 자아를 극복하는 것이다. 자아에 굴복하는 일은, 그 어떤 일보다 굴욕적이고 용납할 수 없는 일이다."

 

 

 

인생은 체스 게임과 같다. 상대 선수는 시간이다. 망설이면서 패를 놓고, 즉시 움직이지 않고 게으름을 피우면 시간이 당신의 말을 다 쓸어갈 것이다. 우리는 우유부단한 행동을 참아주지 않는 상대에게 맞서 게임을 해야 한다.

 

 

추천도서 1.

2022.02.21 - [북리뷰/비문학반] - [추천도서] [백만장자 시크릿] Secrets of the Millionaire Mind 하브 에커, 부자 마인드의 필독서

 

[추천도서] [백만장자 시크릿] Secrets of the Millionaire Mind 하브 에커, 부자 마인드의 필독서

추천도서 하브 에커 <백만장자 시크릿> Secrets of the Millionaire Mind ★★★★★ 올해(2022년) 계획 중에 하나가 내 삶을 풍요롭게 할 책(동시에 아이가 스무 살이 되면 물려줄 책) 100권을 선정해서 반

change-me-first.tistory.com

 

반응형
B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