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리뷰/비문학반

[추천도서] [백만장자 시크릿] Secrets of the Millionaire Mind 하브 에커, 부자 마인드의 필독서

나에대한열정 2022. 2. 21. 21:29
반응형

추천도서     

하브 에커 <백만장자 시크릿>

Secrets of the Millionaire Mind ★★★★★

 

 

올해(2022년) 계획 중에 하나가 내 삶을 풍요롭게 할 책(동시에 아이가 스무 살이 되면 물려줄 책) 100권을 선정해서 반복해서 읽는 것이다. 사고와 행동을 바꿀 수 있는 책들로만 구성하려고 한다. 문학작품은 제외되어 있다. 하브 에커의 <백만장자 시크릿>이 그 첫번째 책이다.

 

 

 

 <백만장자 시크릿>에서 남기고 싶은 문장들

 

 

p. 20~21
배우는 것뿐 아니라 '버리는' 것도 중요하다! 당신의 생각과 행동방식이 당신을 지금 이 자리에 데려다 놓았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당신이 지금 부자이고 진정으로 행복하다면 좋다. 그런데 만약 그렇지 않다면 당신의 도구함에 잘못된 내용물이 들어 있다는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이를테면 현재의 사고방식이 옳다거나 적합하다고 믿어 의심치 않는 잘못된 생각들 말이다

믿음에 관하여 내가 좋아하는 이야기를 하나 들려주겠다. 어떤 남자가 절벽을 걷다가 균형을 잃고 미끄러져 떨어졌다. 다행히 그는 바위 턱을 부여잡을 수 있었고 필사적으로 거기에 매달렸다. 젖 먹던 힘까지 다해 매달리며 소리쳤다. 
"거기 누구 없어요? 도와주세요!"
아무런 대답이 없다. 그는 계속해서 간절하게 소리친다.
"거기 누구 없어요? 나 좀 도와주세요!"
마침애 커다랗게 울리는 목소리가 들려왔다.
"나는 '신'이다. 내가 도와주마. 나를 믿고 손을 놓아라."
그다음에 들리는 소리는 이렇다.
"거기 다른 누구 없어요? 도와주세요!"
알겠는가? 삶을 더 높은 차원으로 끌어올리려면 과거의 생각과 행동방식을 일정 부분 버리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결국에는 결과가 이야기할 것이다.

 

 

p. 29
"볼 수 있어야 믿을 수 있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이 말에 동의하는 사람들에게 하나 물어보고 싶다. "보이지 않는 전기요금은 왜 냅니까?" 전기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그 힘을 느낄 수 있고 사용할 수 있다. 전기가 정말 존재하는지 의심스러우면 코드 꼽는 구멍에 손가락을 넣어보라. 당장 의심이 사라질 것이다. 
보이는 것보다 보이지 않는 것의 힘이 훨씬 강력하다. 이 말에 반박하는 사람들은 아마 그만큼 힘든 삶을 살고 있을 것이다. 그들이 자연의 원칙과 반대로 가고 있기 때문이다.
'땅속의 것이 땅 위의 것을 만들어내고, 보이지 않는 것이 보이는 것을 생산한다.' 이것이 자연의 원칙이다.

 

 

p. 32
'들은 것은 잊어버리고, 본 것은 기억하며, 직접 해본 것은 이해한다.'라는 옛말은 분명한 사실이다.
따라서 이 책에서도 한 가지 중요한 원칙을 설명하고 마무리할 때마다 가슴에 손을 얹고 '선언'한다. 그다음에 집게손가락을 머리에 대고 다시 한번 선언을 한다. 선언이라는 게 뭔가? 큰 소리로 단호하게 긍정적인 말을 외치는 것이다.
선언이 왜 중요할까? 모든 것은 '에너지'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모든 에너지의 흐름에는 빈도와 진동이 필수적이다. 선언을 할때마다 진동이 생기고 빈도가 늘어난다. 큰 소리로 선언을 하면 그 에너지가 몸속에 있는 세포 하나하나를 진동시키며 자신의 몸에 독특한 반향을 일으킨다. 선언은 우주에 특별한 메시지를 보내는 것뿐 아니라 당신의 무의식에 강력한 메시지를 보내는 일이다.

 

p. 36 

 

p. 37~38
생각이 감정을 낳고, 감정이 행동을 낳고, 행동이 결과를 낳는다고 했다. 이 부분에서 재미있는 질문을 하나 해보자. 당신의 생각은 어디서 나온 것일까? 왜 옆에 있는 사람의 생각과 다를까?
우리의 생각은 마음속에 있는 정보창고에서 나온다. 그러면 이 정보들은 또 어디서 나오는가? 과거의 프로그래밍에서 나온다. 그렇다. 당신의 과거 프로그래밍이 모든 생각을 불러일으킨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제 우리는 '명시 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쳐 쓸 수 있다.

P → T → F → A  = R
(p= programming)
과거의 경험에서 만들어진 프로그래밍이 생각을 낳는다. 생각이 감정을 낳는다. 감정이 행동을 낳는다. 행동이 결과를 낳는다.

인간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우리는 돈을 포함한 삶의 모든 영역에서 아래의 3가지 기본 방식에서 영향을 받고 생각과 행동방식이 형성된다

⊙ 어린 시절 어떤 말을 듣고 자랐는가
⊙ 어린 시절 누구를 보고 자랐는가
⊙ 어린 시절 어떤 특별한 경험을 했는가

 

 

p. 43~44
이미 형성된 당신의 무의식이 당신의 생각을 좌우한다. 생각이 결정을 만들고, 결정이 행동을 만들며, 행동이 결과를 만든다. 경제 청사진을 새롭게 프로그래밍하기 위해서는 4가지 핵심 변화요소가 필요하다. 그 하나하나가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위력을 지닌다
변화를 유도하는 첫 번째 요소는 '인식'이다.
두번째 요소는 '자기 이해'다.
세 번째 요소는 '변화 선택'이다.
네 번째 요소는 '새로운 프로그래밍으로의 세팅'이다.

 

 

p. 51
우리가 세미나에서 가르치는 원칙 하나는 '의지의 힘'이다. 궂은 날을 위해 저축한다면 어떤 결과를 얻게 될까? 매일 궃은 날이다! 그런 짓은 그만하자. 힘들어질 때를 대비해서 저축하는 대신 즐거운 날을 위해, 경제적으로 자유로워지는 그날을 위해 저축하라. 그럼 의지의 힘에 따라 바로 그것을 얻게 될 것이다.

 

 

p. 53~55
돈을 벌려는 이유나 성공하려는 동기는 대단히 중요하다. 두려움, 분노, 자신을 '증명해 보이려는'욕구처럼 비생산적인 뿌리에서 출발한 동기라면 당신의 돈은 행복을 가져다주지 못할 것이다. 왜냐고? 돈으로는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없기 때문이다.

돈을 많이 벌면 두려움이 해소될까? 그럼 얼마나 좋겠는가! 하지만 결코 그렇게 되지 않는다. 이유는? 문제의 뿌리가 돈이 아닌 두려움이기 때문이다. 더 심각한 문제는 두려움이 단순한 문제에 그치지 않고 습관으로 자리 잡는다는 것이다. 돈을 많이 벌면 두려움의 종류가 바뀔 뿐이다. 돈이 없을 때는 앞으로 계속 무일푼 상태로 남거나 필요한 돈을 벌지 못할까 봐 두렵다. 그런데 성공을 하고 나면 두려움이 바뀐다. '이 돈이 다 없어지면 어쩌나', '다들 나한테 손 벌리면 어쩌나', '세금으로 다 날아가면 어쩌나', 즉 문제의 뿌리로 파고들어 가 두려움을 없애기 전에는 돈이 아무리 많다 한들 소용이 없다.

두려움과 마찬가지로 '항상 자신을 증명해 보여야 한다'는 것도 살아가는 습관이 된다. 

자신을 증명해 보이려는 사람들에게 돈의 양은 내면의 상처로 인한 고통을 완화시키지 못한다. 내면의 상처가 그들의 삶에 있는 모든 것과 모든 사람을 충분치 않게 만든다. 돈이 아무리 많아도, 사실 다른 무엇이 있어도, 스스로 부족하다고 여기는 사람에게는 충분하게 느껴지지 않을 것이다.
다시 말하지만 열쇠는 당신에게 있다. 당신의 내면세계가 외적인 세상에 반영된다. 스스로 부족하다고 믿으면 그 믿음을 증명하기 위해 부족한 현실을 만들어낼 것이다. 반면에 풍부하다고 믿으면 그 믿음을 입증하듯이 풍요로워질 것이다. 왜냐고? 당신의 뿌리에 배어 있는 풍부함이 자연스러운 결실을 맺을 것이기 때문이다.

어느 쪽이건 돈에 대한 당신의 사고방식이 부모님의 한쪽 혹은 양쪽의 사고방식과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게 중요하다.

 

 

p. 67~69
당신의 청사진은 자동 온도조절기와 같다. 방 안 온도가 22도라면 온도조절기가 22도로 맞춰져 있기 때문일 것이다. 자, 이제부터 더 흥미로워진다. 날씨가 추울 때 창문을 열어놓았다고 해서 방 안 온도가 18도까지 떨어질까? 물론이다. 하지만 결국은 어떻게 되는가? 온도조절기가 작동을 시작해서 온도를 22도로 돌려놓을 것이다.
또한 날씨가 더울 때 창문을 열어놓았다고 해서 방 안 온도가 25도까지 올라갈까? 물론 그럴 수 있다. 하지만 결국에 어떻게 되는가? 온도조절기가 작동하여 온도를 22도로 끌어내릴 것이다. 방 안 온도를 완전히 바꾸려면 온도조절기를 다시 맞추는 수밖에 없다. 마찬가지로 경제적인 성공도를 '영구적으로' 변화시키는 방법은 당신의 경제적인 자동 온도조절기, 즉 경제 청사진을 수정하는 길뿐이다.

모든 변화의 일차적인 단계는 '인식'이다. 자신을 지켜보라. 의식적으로 자신의 생각과 두려움, 습관과 행동, 게으름까지 다 관찰해 보라. 현미경으로 들여다보듯이 자신을 들여다보라. 자신을 연구하라.
우리가 하루하루 의식적으로 선택하며 사는 것 같은가? 실은 그렇지 않다! 아무리 의식적으로 선택하며 산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매 순간을 인식하여 선택하는 일은 몇 가지 정도에 불과하다.
대부분은 로봇처럼 과거에 주입된 조건과 오랜 습관에 따라 자동으로 움직인다. 그래서 의식적인 각성이 필요하다. 과거에 작성된 프로그램에 의지하기보다 의식적으로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관찰하고 현재 이 순간에 맞는 진정한 선택을 해야 한다.

 

 

p. 70
내가 강조하는 말 중 하나가 "머릿속의 생각에는 모두 대가가 있다."는 것이다. 당신이 가진 생각은 투자가 되거나 비용이 된다. 성공과 행복에 다가가게 하거나 멀어지게 한다. 당신에게 힘을 주거나 힘을 빼앗는다. 생각과 믿음을 현명하게 골라야 하는 이유가 이것이다
그러나 당신의 생각과 믿음은 당신을 구성하는 필수 요소가 아니다. 당신에게 꼭 달라붙어 있어야 할 필요가 없다. 당신이 그것을 중요하게 여기는 만큼만 의미가 있을 뿐, 당신이 부여하는 것 이상으로 중요하거나 의미 있는 건 아니다. 즉 당신이 부여하는 의미를 제외하고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p. 78~79
'옳아야 한다.'는 속박에 묶이지 않길 바란다. 이게 무슨 뜻일까? '나는 내 식대로 해야 한다.'는 구속에서 벗어나라는 말이다. 왜냐하면? 당신의 방식은 지금 당신을 그곳에 데려다 놓았을 뿐, 다른 곳으로 데려다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지금과 똑같기를 바란다면 계속 당신의 방식대로 해도 좋다. 하지만 아직 부자가 못 되었다면 달리 생각해야 한다. 실제 부자들에게서 나온 방식, 그리고 다른 수천 명을 부자의 길로 올려놓은 방식을 활용하라는 말이다. 싫으면 할 수 없다. 당신이 선택할 일이다.

인간이 습관의 동물이라는 것은 익히 아는 사실이다. 그런데 습관의 종류가 2가지라는 점은 잘 모르는 것 같다. 그것은 '하는 습관'과 '하지 않는 습관'으로 나뉜다. 당신이 지금 하고 있지 않는 것들은 모두 '하지 않는 습관'이다. '하지 않는 습관'을 '하는 습관'으로 바꾸려면 그 행동을 하는 수밖에 없다. 그저 책을 읽는 것도 좋지만 단순히 읽는 행위와 그 내용을 행동으로 옮기는 행위는 전혀 다른 차원이다. 진심으로 성공하고 싶거든 그것을 증명해 보여라. 행동을 하라!

 

 

p. 86
불평 많은 사람들 근처에는 절대 가지 말아야 한다는 것. 피치 못하게 옆에 있어야 한다면 강철 보호막을 펼쳐두어라. 자칫하면 그들에게 갈 쓰레기가 당신에게 튈 수도 있다!
부정적인 에너지에는 전염성이 있다. 그러니 불평 많은 사람들과는 되도록 멀리 떨어지는 게 상책이다.

 

 

p. 103
헌신하겠다는 굳은 각오로부터 모든 사건의 흐름이 시작된다. 예상하지 못한 일, 만남, 물질적인 원조, 기타 모든 것들이 나에게 다가온다. 누구도 꿈꾸지 못한 일들이 나의 앞길에 찾아온다.
다시 말해서 우주가 당신을 돕고 인도하고 지원하며 기적까지도 만들어 낼 것이다. 하지만 그전에 먼저, 당신이 헌신해야 한다!

 

 

p. 117
여기서 또 하나의 핵심 워닉은 부자는 원하는 것에 집중하는 반면에 가난한 사람들은 원하지 않는 것에 집중한다는 점이다. 우주의 원칙에 따라 집중하는 곳이 커지기 마련이다.

 

 

p. 135
부자들을 욕하는 대신에 감탄하는 훈련을 하라. 부자를 축복하고 사랑하는 훈련을 하라. 그것이 무의식에 배어들면 당신이 부자가 되었을 때 다른 사람들도 당신에게 감탄하고 축복하고 사랑할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다. 당신이 지금 하는 것처럼 비난의 대상이 되지 않을 거라는 말이다
하와이에는 예로부터 내려오는 후나 Huna철학이 있다. "네가 원하는 것을 축복하라."는 가르침이다.

 

 

p. 141
지금부터는 다른 사람의 부정적인 특징을 각성제로 활용해라. '저렇게 되지 말자.'는 훈련에 돌입하는 것이다. 그들이 부정적인 성향을 드러낼수록 당신에게는 그런 방식이 얼마나 '한심한가'에 대한 각성제가 많아지는 셈이다. 드러내서 말하라는 게 아니다. 그들을 비난하지 말고 당신이 다르게 행동하라. 그들의 모습과 행동에 판단의 잣대를 들이대며 비판하고 깎아내리면 당신도 그들과 다를 게 없다.

 

 

p. 142
부정적인 생각은 정신적인 홍역과 같다. 가려움 대신에 불평이 생기고, 긁는 대신에 상처가 생기고, 화나는 대신에 절망이 찾아온다. 정말로 그런 사람 옆에 있고 싶은가?

 

 

p. 156
문제의 크기는 결코 문제가 아니다. 중요한 것은 당신의 크기다!

삶에 커다란 문제가 있다면, 그것은 당신이 작은 사람이라는 뜻이다! 보이는 모습에 속지 말라. 밖으로 드러난 세계는 내면세계를 비추는 거울에 불과하다. 이 상황이 영원히 달라지기를 바란다면 문제의 크기를 쳐다보지 말고 당신의 크기를 쳐다보라!

"어떠한 문제나 장애물도 나의 행복과 성공을 방해할 수 없도록 더 큰 사람이 되겠다."고 결심하라.

 

 

p. 164
'합격', '불합격' 도장을 찍는 사람은 없다. 그 도장을 찍는 사람은 당신이다. 당신이 그것을 만든다. 당신이 결정한다. 가치 있는 사람인지 아닌지 결정하는 사람은 오직 당신이다. 당신이 스스로 가치 있다고 말하면 그런 것이다. 스스로 가치 없다 말하면 가치 없는 사람인 것이다. 어느 쪽이건 당신은 스스로 지어낸 이야기에 따라 살아갈 것이다. 이것은 아주 중요한 말이다. 다시 말하겠다. 당신은 스스로 지어낸 이야기에 따라 살아갈 것이다.

 

 

p. 192~193
선한 부자가 되기로 결심하라

친절하고 관대하고 다정한 성품은 당신의 지갑에 들어 있는 액수와 아무런 상관이 없다. 그것은 당신의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자질이다. 순수하고 경건한 사람이 되는 것도 당신의 통장에 들어 있는 액수와 전혀 상관이 없다. 그런 특징은 당신의 영혼에서 우러나오는 것이다. 돈이 사람을 착하게 또는 악하게 만들 수 있다는 생각은 '이것 아니면 저것' 중에 하나만 고르려는 사고방식이다. 게다가 당신의 행복과 성공에 전혀 도움이 안 되는 '쓰레기 프로그램'이다. 이런 생각은 당신 주위의 사람들에게도 보탬이 안된다. 특히 아이들에게 미치는 해악은 심각하다. 정말 좋은 사람이 되고 싶으면 자식들의 힘을 무의식적으로 빼앗아버리는 그 잘못된 믿음을 감염시키지 마라.
지금 상황과 상관없이 진심으로 풍족한 삶을 살고 싶으면 하나만 가져야 한다는 생각 대신에 둘 다 갖겠다는 의지를 다져라. 

 

 

p. 206~207
"돈이 생기면 그때부터 돈 관리를 시작하겠다."는 말은 뚱뚱한 사람이 "9킬로그램이 빠지면 그때부터 운동과 식이요법을 시작하겠다."고 말하는 것과 같다.

지금 갖고 있는 돈을 적절하게 관리해야 점점 더 관리할 수 있는 돈이 많아질 것이다.

 

 

p. 208~211
경제적 자유 통장을 따로 하나 만들어라. 1달러가 생길 때마다 10센트를 이 통장에 넣어라. 여기에 들어가는 돈은 오로비 비활동 소득을 만들거나 구입하거나 투자하는 데 사용해야 한다. 비활동 소득이라는 황금 알을 낳는 거위를 만드는 것이 이 통장의 목적이다. 이 돈을 언제 써야 하냐고? 절대 쓰지 말라! 쓰는 게 아니라 투자해야 하는 돈이다. 나중에 일을 하지 않게 되었을 때 그 기금에서 나오는 소득은 쓰게 되겠지만 원금 자체를 쓰는 것은 아니다. 이런 식으로 불어나면 절대 빈털터리가 될 리 없다.

은행에 경제적 자유 통장을 개설하는 동시에 집에는 저금통을 만들어 매일 거기에 돈을 넣자. 10달러도 좋고, 5달러, 1달러, 1센트 동전 하나도 좋다. 주머니에 딸랑거리는 잔돈을 넣어도 된다. 액수는 중요하지 않다. 습관이 중요하다. 경제적으로 자유로워지겠다는 목표 하에 매일매일 의지를 다지는 셈이다. 비슷한 것끼리 모이는 습성에 따라 그 돈이 더 많은 돈을 끌어들일 것이다. 이 저금통 하나가 당신에게 돈 붙는 자석이 될 수 있다. 당신의 삶에 경제적 자유를 부여해 줄 기회와 더 많은 돈을 끌어당기는 자석이.

 

 

p. 214
당신이 돈을 지배하지 않으면 돈이 당신을 지배할 것이다. 돈을 지배하려면 관리해야 한다.

 

 

p. 224
미안한 말이지만 즉각적인 만족을 위해 물건을 사들이는 행동은 삶에서 느끼는 불만족을 해소하려는 시도일 뿐이고 그런 시도는 거의 언제나 효과가 없다. 자신이 갖고 있는 감정을 소진하려고 자신이 갖고 있지 않은 돈을 소비하는 것이다.
쇼핑으로 감정을 치유하려는 발상인데 사실상 사들이는 물건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 당장의 만족을 얻으려고 과소비하는 진짜 이유는 당신의 삶이 만족스럽지 못하기 때문이다. 물론 응어리진 감정을 풀려고 과소비하는 게 아니라면 경제 청사진이 잘못되어 있기 때문일 것이다.

 

 

p. 234
성공하기 위해 두려움을 없애려 하지 말라. 그럴 필요 없다. 성공한 부자들도 두려움을 느낀다. 그들에게도 의심이 고개를 쳐들고 불안감이 생긴다. 단지 이런 감정에 방해받지 않을 뿐이다.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은 두려움과 의심과 불안을 느끼다가 그런 감정에 가로막힌다. 우리는 습관의 동물이기 때문에 행동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두려워도, 의심스러워도, 걱정이 되더라도, 불안해도, 불편하더라도, 내키지 않더라도 행동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p. 237
불편하다는 느낌이 들 때마다 예전의 편안한 지대로 되돌아가지 말고 자신의 등을 툭툭 두드려주며 말하자.
"성장해야지." 그리고 계속 전진하라.
성공한 부자가 되려면 불편함에 편안해지는 것이 낫다. 의식적으로 불편한 지대로 들어가 겁나는 일을 해보자. 훈련삼아 해보는 것이다.

 

 

p. 247~248
저자 겸 강사인 짐 론(Jim Rohn)은 "항상 하던 일만 계속하면 항상 가진 것만 갖게 된다."고 말한다. 당신의 방식이 어떤지는 이미 스스로 알고 있다. 현실이 증명해 주고 있다. 당신이 해야 할 일은 새로운 방식을 알아내는 것이다.

계속 배우고 발전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세상에 정지되어 있는 것은 없다. 생명이 있는 것은 모두 끊임없이 변화해 간다. 풀 한 포기를 심어보라. 자라지 않으면 죽어가고 있을 것이다. 살아 있는 모든 유기체가 그렇듯이 사람도 마찬가지다. 당신이 자라지 않으면 죽어가고 있을 것이다.

 

 

 

이 책의 끝에는 날개북으로 <백만장자 시크릿 부자 매뉴얼 - 백만장자 선언과 행동지침>이 첨부되어 있다. 각 챕터의 끝에 중요한 것을 요약해 놓은 것이 있는데, 그것들만 모아놓은 내용이다. 따로 떼어낼 수 있게 되어 있어서, 이후에는 이것만 반복해서 읽어도 좋을 듯하다.

 

 

 

 

※ 같이 보면 좋은 책

 

2021.12.21 - [북리뷰/경제반] - [WEALTHINKING 웰씽킹] 켈리 델리 창립자, 켈리 최

 

[WEALTHINKING 웰씽킹] 켈리 델리 창립자, 켈리 최

켈리델리 창립자 & 회장, 켈리 최 웰띵킹(Wealthinking)은 부(Wealth)와 생각(Thinking)을 합성해 놓은 단어이다. P. 55, 57 내가 프랑스에서 수많은 실패를 거듭하면서 깨달은 지혜는 무엇을 할지보다 무엇

change-me-first.tistory.com

 

2020.10.09 - [북리뷰/경제반] - 김승호 <돈의 속성>

 

김승호 <돈의 속성>

책을 펼치면 첫장에 이런 글귀가 써있다. 성공으로 가는 위대한 비밀의 규칙은 없다. 성실하고 약속을 잘 지키고 허세를 부리지 않고 친절을 베푸는 것과 같은 작은 비밀이 있을 뿐이다. 책에서

change-me-first.tistory.com

 

2021.12.11 - [북리뷰/비문학반] - [책] 김작가TV 운영자, 김도윤 <럭키 LUCKY - 내 안에 잠든 운을 깨우는 7가지 법칙>

 

[책] 김작가TV 운영자, 김도윤 <럭키 LUCKY - 내 안에 잠든 운을 깨우는 7가지 법칙>

김도윤 <럭키 LUCKY - 내 안에 잠든 운을 깨우는 7가지 법칙> p. 41 우리는 살면서 많은 노력을 한다. 그런데 그 노력은 다 조금씩 떨어진 위치에 점으로 존재한다. 그 점들을 연결해주는 게 바로 사

change-me-first.tistory.com

 

2021.07.14 - [북리뷰/경제반] - 당신은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가. 모건 하우절 <돈의 심리학>

 

당신은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가. 모건 하우절 <돈의 심리학>

모건 하우절 <돈의 심리학> ★★★★★ 당신은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가 가끔은 이제라도 알게 되어서 다행이다 싶다가도, 조금 더 어렸을 때 알았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것들이 있다. 살

change-me-first.tistory.com

반응형
B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