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리뷰/비문학반

[추천도서] [자기계발서] [시작의 기술] 게리 비숍, Unfu*k Yourself

나에대한열정 2022. 3. 10. 23:16
반응형

추천도서

게리 비숍 <시작의 기술> Unfu*k Yourself

 

 

올해(2022년) 계획중에 하나가 내 삶을 풍요롭게 할 책(동시에 아이가 스무살이 되면 물려줄 책) 100권을 선정해서 반복해서 읽는 것이다. 사고와 행동을 바꿀 수 있는 책들로만 구성하고자 한다. 문학작품은 제외되어 있다. 

게리 비숍 <시작의 기술>이 그 네 번째 책이다.

 

 

 

 <시작의 기술> 게리 비숍의 책에서 남기고 싶은 문장

 

 

 

p. 16~17
좋은 소식은 긍정적 자기 대화가 기분을 극적으로 끌어올려 주고 자신감을 높이며 심지어 생산성까지 향상시킨다고 많은 연구 결과들이 지속적으로 확인해주고 있다는 사실이다.

나쁜 소식은 정반대의 경우도 고스란히 사실이라는 점이다. 부정적 자기 대화는 기분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무력감을 느끼게 만들 수 있다. 작은 문제도 크게 보이게 할 수 있으며 심지어 없던 문제도 만들어낼 수 있다. 그리고 충격적인 속보가 있다. '자기 대화는 우리가 상상도 못 할 방식으로 우리를 망쳐놓고 있다'는 것이다.

 

 

p. 22
일상생활에서 나 자신이나 남과 어떻게 대화하느냐에 따라 삶에 대한 인식이 즉각적으로 바뀐다. 그리고 그렇게 바뀐 인식은 내 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당신의 인식을 무시해봤자 당신 손해일 뿐이다. 더 안타까운 건 나는 아무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착각하며 평생을 사는 것이다.

 

 

p. 23
로마의 황제가 된 스토아학파 철학자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는 이렇게 말했다. "앞으로 이 규칙을 기억하라. 혹시라도 억울한 기분이 들려고 하면 '나는 불운해'라고 생각하지 말고, '이걸 잘 이겨내면 행운이 올 거야'라고 생각하라."

문제가 생겼을 때 그걸 어떻게 생각하고 뭐라고 이야기할지는 전적으로 자신한테 달려있다. 그 문제는 성가신 골칫거리가 될 수도 있고, 어딘가로 데려다 줄 징검다리가 될 수도 있다. 우리는 그 일로 기가 죽을 수도 있고, 힘이 날 수도 있다.

"상처 느끼기를 거부하면 상처 자체가 사라진다."  -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p. 27~28
생각을 조종하면 우리가 느끼는 감정을 자유자재로 부릴 수 있다. 생각을 내 뜻대로 형성하려면 내가 쓰는 단어와 언어의 종류를 의식하고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결국 이것은 당신이 지금의 사고방식을 얼마나 참아낼 수 있고, 얼마나 바꾸고 싶은가로 귀결된다.

그러려면 먼저 의식적 선택을 내려야 한다. '나는 나에게 해로운 방식이 아니라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말하겠다'라고 결심해야 한다. 올바른 언어를 사용하고, 내 문제를 접근하기 쉬운 방식으로 규정한다면, 말 그대로 '세상을 보는 법'과 '세상과 교류하는 법'을 바꿀 수 있다. 

기억하라. 당신을 둘러싼 인생의 여건이 아무리 힘들고 어렵고 버거워도, 결론을 가장 크게 좌우하는 것은 그 환경을 이해하고 대처하는 당신의 태도다. 다시 말하지만 해답은 여러분 밖에 있지 않다. 해답은 여러분 '안에' 있다.

 

 

p. 29
우리가 가장 많이 저지르는 실수는 '이렇게 할 거야' 혹은 '이렇게 될 거야'라고 말하는 것이다. '해야 돼', '해보지 뭐'는 말할 것도 없다. 그런 말을 할 때 우리는 이미 무의식적으로 그 일이 언제 일어날지를 규정하는데, 그 언제란 분명 지금은 아니다.

 

 

 

환경이 사람을 만드는 게 아니다.
환경은 그가 어떤 사람인지 드러낼 뿐이다.
- 에픽테토스 
p. 38




 

 

 

p. 52
다음번에 당신이 근사한 자동차를 봤을 때 '나는 왜 저걸 가질 수 없을까?'라고 생각하지만 않으면 된다. 혹은 잡지 표지를 보며 '나는 왜 저렇게 생길 수 없을까?', '나는 왜 저렇게 좋은 옷을 입을 수 없을까?'라고 생각하지만 않으면 된다. 내가 얻으려고 애쓰는 게 정말로 내가 원하는 것이 맞는지, 우리는 끊임없이 확인해봐야 한다. 이것은 한번 묻고 끝낼 수 있는 질문이 아니다.

그래서 정말로 그걸 원한다면, 가서 얻어내라. 오늘부터 당장 전략을 짜고, 현실을 상대하고, 필요한 행동을 해서 더 많이 쟁취하라.

 

 

p. 57
세상을 내가 '원하는 듯 보이는'것과 '원하지 않는 듯 보이는'것이 아니라, 내가 추구할 '의지가 있는 것'과 '의지가 없는 것'의 렌즈로 보기 시작하면 모든 게 훨씬 더 분명해진다.

 

 

p. 72
대체 어떻게 해야 더 나은 영역에 입성할 수 있을까? 가장 먼저 발견하고 깨달아야 할 것은 당신이 스스로에게 한계를 그어왔다는 사실이다. 지금은 의식하지 못하고 있는 '당연시하는 것들'을 밝혀내고 깨달아야 한다. 당신이 자신과 남들, 인생에 대해 내려놓은 결론들을 알아내야 한다. 그 결론들이 당신의 잠재력을 제한하고 있다. 그 결론들을 깨버리고 지금 당신이 있는 곳을 벗어난 삶을 경험할 때에만 이 현상이 얼마나 강력한지를 이해할 수 있다.

 

 

p. 95
당신 눈에는 보이지 않을지 몰라도 우리는 다 같은 처지다. 남의 삶은 늘 하이라이트만 보이고, 내 삶은 늘 무대 뒤가 생각난다.

 

 

p. 99
당신이 직면했던 모든 문제를 결국에는 극복했다는 사실을 기억해라. 그중 많은 기억이 지금 겪고 있는 일과 아주 비슷할지도 모른다.

그때도 당신은 똑같은 기분을 느꼈을 것이다. 이 사람을 절대 잊지 못할 거라고, 더 좋은 직장을 다시 못 찾을 거라고, 이렇게 창피한 일은 견디지 못할 거라고.

하지만 당신은 잊었고, 찾아냈고, 견뎠다. 당신은 성장했고, 다시 시작했다. 지금 돌아보면 어떤 일은 그냥 바보같이 느껴지기도 한다.

 

 

p. 104~105
문제가 생기면 하나씩 그대로 직면하라. 필요한 만큼 관심을 기울이고 다음으로 넘어가라. 전부 다 하나로 묶어서 혼란이라는 늪에 밀어 넣고 당신을 짓누르게 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러지 않기 위해선 생각에 정확성과 끈기와 원칙이 필요하다. 문제를 하나씩 끝까지 실용적으로 생각하고 해결책을 하나하나 떠올려라. 기억하라. 풀지 못할 문제는 없다. 해결책이 보이지 않는다면 그건 아직 당신이 찾아내지 못했다는 뜻일 뿐이다.

종종 해결책이 보이지 않는 것은 문제에 너무 가까이 있기 때문일 때가 있다. 조금만 초점을 뒤로 물려라. 초점을 많이 뒤로 물려서 큰 그림을 봐라. 이게 바로 심리학자들이 '인지적 재구성'이라고 부르는 것과 비슷한 현상이다. 이렇게 하면 문제가 당신 인생에 제시되는 방식이 바뀐다. 

아직도 상황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면 한 걸음 더 물러나라. 한 걸음 더. 또 한 걸음 더.

정말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더 이상 감정에 짓눌리지 않고 분명하고 선명하게 문제를 경험할 수 있을 때까지 계속 물어보라. 인생 경로 전체가 눈에 보이고 지금의 문제가 길 위에 놓인 또 하나의 돌부리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달을 때까지 계속 물어보라.

 

 

p. 106
'나는 할 수 있어'라는 말은 당신이 완벽한 해결책을 갖고 있다는 뜻은 아니다. 다만 이 말은 당신이 운전대를 잡고 있고, 결정권이 당신에게 있다는 뜻이다. 지금까지 줄곧 그래왔던 것처럼 말이다. 여태 잘 해오지 않았던가.

 

 

p. 112
기꺼이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 미래나 가능성에 대한 잠재력과 직접적으로 연결된다는 점은 우리도 알고 있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자신이 구성해놓은 조그만 세상 속에 머문다.

 

 

p. 115
편안하게 느끼는 것만 고수한다면, 늘 해오던 일만 한다면 사실상 당신은 과거에 사는 셈이다. 그렇게 해서는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지금 반복하고 있는 그 일도 당신 인생의 어느 시점에서는 이후에 무슨 일로 이어질지 알 수 없는 위험한 일이었다. 그 이후로 그 일은 일상이 됐다.

한번 생각해보라. 집을 나서지 않는다면 어떻게 새로운 장소로 가겠는가? 새로운 사람을 만나지 않는다면 어떻게 친구를 만들고 연애를 시작하겠는가? 이미 했던 일만 해서야 어떻게 새로운 뭔가를 할 수 있겠는가?

 

 

 

 

p. 128
지금 당장 시작해라. 지금보다 더 나은 때는 없다. 인생에서 불확실한 것과 함께 하기 위해 필요한 근육을 키워라. 당신이 만든 한계와 평가에 구애받지 않고 인생 자체의 영광을 누리는 데 필요한 일을 하라.

거기서 멈추지 마라. 단순히 안전지대를 조금 더 늘리는 게 아니라 안전지대 자체를 완전히 날려버려라. 당신이 결코 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던 방식으로 행동하라. 당신에게 결코 어울리지 않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일부터 해보라. 불확실성을 환영하라. 미래를 위해 최선을 다하라.

 

 

p. 136~137
당신은 당신의 생각이 아니다. 당신 머릿속에 있는 것이 당신을 규정하는 게 아니다. '당신이 뭘 하는가'가 당신을 규정한다. 당신의 행동 말이다.

"훌륭한 사상은 생각이 깊은 사람에게만 말을 걸지만, 훌륭한 행동은 모든 인류에게 말을 건다." - 시어도어 루스벨트

 

 

p. 141
"우리는 공정한 행동을 함으로써 공정해지고, 절제하는 행동을 함으로써 절제되고, 용감한 행동을 함으로써 용감해진다." - 아리스토텔레스

행동으로 인생이 바뀌는 것이지, 행동을 생각하는 것으로 인생이 바뀌지는 않는다. 실제로 당신이 당신의 행동과 긴밀하게 연결되면 마법 같은 일이 일어난다.

행동 없는 생각은 생각일 뿐이다. 당신 자신이나 남들, 주변 환경에 대한 부정적 관점을 그대로 두는 한, 그 생각들은 당신의 성공에 아무런 영향도 주지 못한다.

 

 

p. 146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의심과 공포가 생긴다. 행동하면 자신감과 용기가 생긴다. 두려움을 정복하고 싶다면 집에 앉아서 생각만 하지 말고, 나가서 바쁘게 움직여라." - 데일 카네기

 

 

p. 151~152
중요한 것은 행동이다. 나가서 행동하라. 온갖 부정적 사고가 따라다녀도 상관없다. 부정적 사고는 결코 더 좋아지지도, 쉬워지지도, 이해가 가게 되지도 않을 것이다. 바로 지금이다. 지금이 바로 당신의 삶이고, 지금보다 더 좋은 순간은 다시 오지 않을 것이다.

뭘 해야 할지 어디서부터 시작할지 모르겠는가? 좋다. 그게 당신의 첫 번째 행동이 되면 된다. 찾아내라. 알아내라. 인터넷을 뒤지고, 책을 읽고, 질문을 하고, 수업을 듣고, 조언을 구하고, 뭐든 하라. 당신을 망치는 행동을 그만두고 삶으로 뛰어드는 데 필요하다면 무엇이든 하라. 일어나서 출발하라.

"행동이 꼭 행복을 가져오지는 않을 수도 있지만, 행동 없이는 행복도 없다." - 벤저민 디즈레일리

 

 

p. 162
결국에 가면 당신을 성공하지 못하게 막는 것은 세상이 아니다. 당신이 뭐 그리 대단한 사람이라고. 우주는 당신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도, 실패시키기 위해서도 공모하지 않는다. 당신을 멈추게 만드는 유일한 것은 무언가가 나를 멈춰 세웠다는 생각에 당신이 동조했을 때다. 그때야말로 당신은 정말로 멈춘다. 그때까지는 게임 속 원숭이처럼 계속 가고 있다.

 

 

 

 

p. 166~167
불가능한 것이 가능해지는 것은 오직 당신이 그 가능성을 믿을 때이다.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지만 않는다면 우리는 더 많은 것을 이룰 수 있다." - 빈스 롬바르디

기가 막힌 사실은 이 부분이다. '당신은 뭐가 가능하고 불가능한지 절대로 증명할 수 없다.'

당신이 온 힘을 다해 무언가를 1,000번 시도해도 매번 무참히 실패하다가 1,001번째에 성공할 수도 있다.

당신은 절대로 알 수가 없다. 우리는 절대 모든 팩트를 다 가지고 있지 않다. 인간인 우리는 세상이나 바다, 우주, 기술은 고사하고 자신의 마음조차 아주 일부밖에 이해하지 못한다. 모든 해답을 다 알고 있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면 자신 있게 헛소리라고 말하라. 그들은 당신이나 다른 모든 사람들처럼 그때그때 즉흥적으로 대처할 뿐이다. 답을 안다고? 얼토당토 않은 소리!

아무도 모른다. 우리가 물어봐야 할 유일한 질문은 당신이 뭘 할 수 있고, 뭘 할 수 없는지에 대해 당신도 동의하느냐의 여부이다. 어느 의견이 진실이 되는 것은 당신이 그 의견을 받아들여서 더 이상 잠재력을 펼치지 않을 때뿐이다.

 

 

p. 196
사람들은 생각보다 훨씬 비합리적이고 비논리적이다. 많은 경우 꼭두각시 같은 우리를 실제로 좌우하는 것은 무의식이다.

다행히도 당신은 선택의 자유를 되찾아올 수 있다. 우리의 마음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이해하고, 실제로 마음이 작동하고 있을 때 그것을 인식하고, 그 정보를 이용해서 의식적으로 다른 선택을 내리면 된다. 무의식적인 것을 의식적으로 만들면 된다.

 

 

p. 202
계획이 성공하면 축하하라. 계획이 실패하면 조정하라.

 

 

 

 

p. 210~211
당신의 임종을 한번 상상해보라.

거기 그렇게 누워서 당신은 살아온 삶을 되돌아본다.

여러 권의 책을 읽었지만 실천한 적은 없었다. 다이어트 계획을 세웠지만 지키지 못했다. 이런저런 일을 할 거라 다짐하고 수천 번 힘을 냈지만 한 번도 하지 못했다. 인생을 바꿀 모험을 수십 번, 수백 번 시작했지만 이내 시들해졌다.

거기 그 병실에 누워 종일 사랑하는 사람들이 오가는 가운데에서 당신은 어떤 기분이 드는가?

후회? 회한? 슬픔? 당신이 이 책을 읽던 때로 되돌아갈 수 있다면, 그럴 수 있다면 무엇을 하겠는가?

 

 

 

 

※ 게리 비숍의 다른 도서

 

2021.11.27 - [북리뷰/비문학반] - [책] 게리 비숍 <나는 인생의 아주 기본적인 것부터 바꿔보기로 했다>

 

[책] 게리 비숍 <나는 인생의 아주 기본적인 것부터 바꿔보기로 했다>

게리 비숍 <나는 인생의 아주 기본적인 것부터 바꿔보기로 했다> Wise as fu*k 가끔은 내가 확신하고 있는 것들을 다른 각도로 건드려주는 순간들이 필요하다. 긍정의 힘이 얼마나 중요한지, 부정적

change-me-first.tistory.com

 

 

 

추천도서1.

2022.02.21 - [북리뷰/비문학반] - [추천도서] [백만장자 시크릿] Secrets of the Millionaire Mind 하브 에커, 부자 마인드의 필독서

 

[추천도서] [백만장자 시크릿] Secrets of the Millionaire Mind 하브 에커, 부자 마인드의 필독서

추천도서 하브 에커 <백만장자 시크릿> Secrets of the Millionaire Mind ★★★★★ 올해(2022년) 계획 중에 하나가 내 삶을 풍요롭게 할 책(동시에 아이가 스무 살이 되면 물려줄 책) 100권을 선정해서 반

change-me-first.tistory.com

 

추천도서2.

2022.03.02 - [북리뷰/경제반] - [추천도서]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 Think and grow Rich] 나폴레온 힐 , 부와 성공의 원칙

 

[추천도서]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 Think and grow Rich] 나폴레온 힐 , 부와 성공의 원칙

추천도서 나폴레온 힐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 Think and grow Rich> 부와 성공의 원칙 ★★★★★ 올해(2022년) 계획 중에 하나가 내 삶을 풍요롭게 할 책(동시에 아이가 스무 살이 되면 물려

change-me-first.tistory.com

 

추천도서3.

2022.03.06 - [북리뷰/비문학반] - [추천도서] [자기계발/성공학]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인간경영/인간관계의 바이블

 

[추천도서] [자기계발/성공학]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인간경영/인간관계의 바이

추천도서 데일 카네기 <카네기 인간관계론> How to win friends and influence people 올해(2022년) 계획 중에 하나가 내 삶을 풍요롭게 할 책(동시에 아이가 스무 살이 되면 물려줄 책) 100권을 선정해서 반복

change-me-first.tistory.com

 

반응형
BIG